본문 바로가기
일상

남은 식빵 상하지 않게 보관 방법

by @블로그 2023. 4. 13.
반응형

식빵은 밀가루, 설탕, 소금, 이스트, 버터 또는 식용유, 우유, 물 등의 재료를 섞어 반죽하여 오븐에서 구워 만들어집니다.

1. 먼저, 밀가루, 설탕, 소금, 이스트를 섞은 후 버터나 식용유를 넣고 잘 섞어줍니다.
2. 그 다음 우유와 물을 조금씩 넣어가면서 반죽합니다. 반죽이 뭉치지 않게 잘 섞어줍니다.
3. 반죽이 완성되면, 천장이나 식탁에 밀가루를 뿌리고 반죽을 올려서 빵 모양으로 만들어줍니다. 이때 공기가 담긴 곳을 위쪽으로 해줍니다.
4. 반죽을 빵틀에 옮겨 넣고, 덮어놓고 따뜻한 곳에서 발효시킵니다. 이 때, 발효시간은 약 30분에서 1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5. 발효가 완료되면, 오븐에서 180도에서 25분 정도 구워서 완성합니다.
6. 완성된 식빵은 따뜻한 상태에서 바로 먹어도 좋고, 식혀서 보관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식빵 반죽에 머핀 등 다양한 재료를 넣어 다양한 맛의 빵을 만들어볼 수도 있습니다.

 

 

잼을 발라먹어도 좋고 야채나 다양한 재료를 사서 샌드위치로도 만들기 좋은 식빵! 아침에 끼니 대용으로 먹기 위해서 구매를 했지만, 자주 찾지 않아서 찬장이나 실온에 두었다가 곰팡이가 필 때쯤 봉투를 열어보고 버릴 때가 정말 많았는데요. 오늘은 남은 식빵들을 어떻게 보관하면 좋을지 보관하는 방법과, 식빵을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식빵의 정확한 유통기한은?

 

 

음식을 구매하면 유통기한이라는 것이 적혀있죠? 공장에서 가공되는 식재료들이나 음식들은 꼭 포장재에 유통기한이 적혀있습니다. 유통기한이 지난 음식은 상한 음식이라고 생각하고 구매하지 않거나, 구매한 후 유통기한이 지나면 바로 버려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은 유통기한이 가지고 있는 아주 오래된 오해 중 하나인데요.

유통기한은 공장이나 생산지에서 출고되어 매대에 진열할 때, 진열될 수 있는 기간을 말합니다. 유통과정을 거치는 동안 판매가 가능한 품질을 유지할 수 있는 기간인 것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유통기한이 바로 지나면 품질이 바로 훅 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단지 '판매가 가능한 품질'이 아니라는 것이기 섭취하는 데는 아무 지장이 없습니다.

 

그렇다면 식빵의 유통기한은 정확하게 어떻게 될까요? 식빵과 같은 빵 종류들은 대부분 만들어지고 난 후 3일에서 7일 정도를 유통기한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빵의 종류나 보관방법, 재료에 따라서 상이할 수도 있지만 평균적인 기간이 이렇다는 것만 알고 있으면 되겠습니다.

식빵을 보관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보관하는 방법마다 장단점이 있으니 자신의 음식 취향이나 상황에 맞춰 보관을 하면 되겠습니다.

1. 냉동실 보관

아마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일 것입니다. 냉동실에 식빵의 봉지를 한꺼번에 넣고 보관하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식빵을 통째로 보관하게 되면 얼어붙으면서 식빵의 낱장들이 서로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불편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냉동된 빵이 해동되는 과정에서 빵이 원래 가지고 있었던 수분도 마르기 때문에 식감도 뻣뻣하게 느껴집니다.

 

2. 냉장실 보관

냉동실에서 꺼낼 때마다 해동하는 것도 번거롭고, 덩어리로 붙게 되어 버리는 것이 싫어서 냉장실에 보관할 수도 있습니다. 냉장실에 보관하게 되면 빵의 부드러운 식감을 냉동실에서 보다 더 잘 유지할 수 있겠지만, 겉 부분의 수분이 날아가서 말라버리게 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빵에는 우리의 눈으로도 구분할 수 없을 정도로 작은 구멍이 많이 뚫려있는데요.

이런 특성으로 인해 빵이 냉장고의 냄새를 모두 흡수하게 됩니다.그래서 빵을 꺼내 구워 먹으면 냉장고 특유의 반찬 냄새 같은 것이 날 수도 있습니다.

 

빵을 그래도 좀 더 좋은 상태로 보관할 수 있는 방법은 냉동실 보관이 좋습니다. 하지만 그것도 좀 더 요령이 있어야 처음 구매했을 때처럼 말랑말랑하고 식감 좋은 빵으로 보관할 수 있습니다.

1. 먼저 식빵을 2개씩 나눠서 작은 비닐봉지에 소포장을 해줍니다.

2. 소포장이 끝난 식빵은 밀폐용기에 담아서 보관할 수 있도록 합시다.

3. 나중에 먹을 때에는 먹기 20~30분 전 꺼내놓고 자연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에 주로 식빵을 드시는 분들이라면 일어나자마자 냉동실에서 빵을 꺼내놨다가 그동안 몸을 씻거나 필요한 것들을 정리하고 챙기는 시간을 가지면 자연스럽게 해동된 식빵을 드실 수 있을 것 같네요 :) 급하다면 전자레인지를 해동에 맞춰놓고 10초 정도 돌려먹어도 됩니다.

냉동 보관한 빵의 보관 기간은?

 

빵의 상태에 따라서 조금씩 다르겠지만 최소 20일에서 최대 1개월 동안은 식빵을 보관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먹기 전에 식빵의 귀퉁이나 구석에 작은 곰팡이가 있다면 아쉽지만 바로 버려야 합니다. 이미 빵에 곰팡이나 세균이 다 퍼져있는 상태이므로 먹지 못합니다.

지금까지 남은식빵보관 방법과, 냉동 보관을 할 때 어떻게 하는 것이 더 좋은지 알려드렸습니다! 유통기한이 지나기 전에 다 먹는 것도 좋지만 이렇게 똑똑하게 보관하는 방법을 알아두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