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카카오 화재 보상 카카오톡 이모티콘 보상 및 톡서랍 관련 주의사항

by @블로그 2023. 2. 15.
반응형


SK 판교 데이터센터에서 발생한 화재로 카카오 주요 서비스가 접속 장애를 겪으며 온 국민이 불편을 겪었다. 이번 화재가 처음 시작된 곳은 SK 판교 데이터센터 A동 지하 3층 전기실로 추정되며, UPS(무정전전원장치) 축전지 화재가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일부 언론에서는 UPS용 예비 배터리와 같이 사실상 ESS 역할을 하면서도 법규 사각지대에 있는 영역에 대해서도 보완이 필요하다고 지적했으며, 산업부에서는 2022년 5월 발표한 ESS 안전강화대책을 통해 ESS 운영관리 강화 및 ESS통합관리시스템 구축 등 ESS의 안전관리 체계를 보완·강화해 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앞으로 산업부는 UPS 사업장에 대한 긴급 안전점검을 실시하는 한편, UPS 안전기준을 신속하게 제정하는 등 UPS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적극 노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카카오 대란을 일으킨 SK C&C 데이터센터 화재의 원인이 UPS 배터리 화재로 밝혀지자 한국전기안전공사의 안전관리에 대한 지적 또한 나오고 있다. UPS 화재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면서 안전관리 사각지대에 대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 돼왔다. 이에 제2의 카카오 대란을 방지하기 위해 안전관리 사각지대에 대한 전수조사와 함께 마련 중인 대책의 조속한 세부 계획 수립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카카오 화재 보상 카카오톡 이모티콘 보상 및 톡서랍 관련 주의사항

UPS(Uninterruptible Power Supply)는 무정전전원장치로 전원이 정전됐을 때 부하전력의 연속성 확보를 위해 사용하는 전원장치이다. 보통 비상 발전기 가동 전까지 사용되는 경우가 많은데, SK C&C와 같이 대부분의 IDC(데이터센터)에서 서버가 끊기는 일을 방지하기 위해 UPS를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이번 카카오 대란의 경우 예비 동력원인 UPS에서 화재가 발생하고, 진화를 위해 주전원을 차단하면서 서버에 전원공급이 이뤄지지 않았던 것이 원인으로 지목됐다.

 

카카오 IDC와 같은 데이터센터는 2021년 기준 전국에 159개가 운영 중이며, 2025년에는 188개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문제는 UPS가 IDC에만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현재 UPS의 의무 설치 대상인 IDC와 마찬가지로 전자금육감독규정과 의료법에 따라 병원의 중환자실과 은행 서버실이 UPS를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한다.

이처럼 전원의 연속성 확보를 위해 대용량 UPS를 사용하고 있는 곳은 훨씬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UPS는 IDC를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다”며 “언제든지 제2의 카카오 대란이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화재가 발생한 SK C&C IDC는 센터 구축 이후 전기안전공사가 진행한 수·발전 설비에 대한 안전점검이 총 57회 이뤄졌고 전부 합격을 받았다”며, “합격 처분받은 시설에서 화재가 발생한 이유는 검사 대상에 UPS가 해당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꼬집었다. UPS가 전기안전공사 안전검사의 사각지대에 놓여 점검이 이뤄지지 않아 결국 화재의 원인이 된 점을 지적한 것이다.

 

카카오 화재 보상 카카오톡 이모티콘 보상 및 톡서랍 관련 주의사항

 

카카오 화재 보상 카카오톡 이모티콘 보상 및 톡서랍 관련 주의사항

반응형

카카오 화재 보상 카카오톡 이모티콘 보상 및 톡서랍 관련 주의사항

사실 카카오톡은 국내에서 가장 유명하고 많이 쓰이는 메신저이긴 하지만 해외에 있는 사람들과 소통할 때, 그 사람이 한국인이 아니라면 카카오톡 메신저를 사용하는 데는 제약이 있어 나는 오래전부터 라인이나 와츠앱 등 다양한 메신저를 사용하고 있었기에 망정이지 만약에 카카오톡만 사용했던 상황에 카톡이 먹통이 되었더라면 꽤나 답답한 상황이 연출되었을 것 같다. 

 

무튼 사상초유의 상황으로 전산센터가 화재로 인해 멈추면서 카카오톡을 비롯해서 다양한 카톡연계된 서비스들이 먹통이 되는 사태가 발생했는데, 여전히 수습하고 있느라 말이 많다고 한다.

 

카카오는 다양한 사업 부분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보상 범위조차도 특정 짓기가 힘들다. 우선 무료서비스와 유료서비스로 구분 지을 수 있는데, 이에 따라 유료 서비스에 대한 보상이 이루어질 계획이며 무상서비스를 제공받는 소비자들에게 실제적으로 보상을 해줄 수 있는 방법이 딱히 없어서 개인 손배소로도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1️⃣ 카카오톡 유료 서비스 : 이모티콘 플러스, 톡서랍 플러스

2️⃣ 카카오 커머스 : 선물하기, 쇼핑하기, 메이커스

3️⃣ 카카오 모빌리티

4️⃣ 카카오 페이

5️⃣ 카카오 페이지

6️⃣ 카카오 웹툰

7️⃣ 카카오 TV

8️⃣ 멜론 및 멜론 티켓

써놓고 보니 엄청나게 많네~ 많아도 너무 많네~ 카카오로 인해서 생활이 편리해진 것도 확실히 있지만 너무 다양한 범위에서 우리의 삶에 침투해있다 보니 이번에 문제가 더 붉어진 것 아닐까 싶다. 심지어 나조차도 마트에서 카카오페이가 안되어 당황해했고, 카카오버스가 안되어 답답해했으니 말이다.

 

피해 접수한 소상공인 보상안

피해를 접수한 소상공인의 매출 손실 규모에 따라서 그 보상이 달라진다고 합니다

피해 금액 30만 원 이하 : 3만 원

피해금 30만 원 초과~50만 원 이하 : 5만 원

피해금 50만 원 이상 : 매출 손실 금액을 입증해야 하고 입증 후 추가 지원을 고려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입증은 영업이익률이나 대체 서비스가 있었는지 없었는지 그리고 해당 서비스에 대한 카카오 점유율 등을 반영한다고 하네요

소상공인을 위한 카카오톡 채널 캐시 프로그램을 신설해서 전체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카카오톡 채널 메시지 발송이 가능한 5만 원 상당의 무상 캐시를 지급한다고 합니다.

 

카카오 화재 보상 카카오톡 이모티콘 보상 및 톡서랍 관련 주의사항
카카오 화재 보상 카카오톡 이모티콘 보상 및 톡서랍 관련 주의사항
카카오 화재 보상 카카오톡 이모티콘 보상 및 톡서랍 관련 주의사항

카카오 피해보상 정리

1️⃣ 카카오톡 유료 서비스 : 이모티콘 플러스, 톡서랍 플러스

해당 서비스에 대해 피해보상을 받을 수 있는 대상자는 10월 15일 기준으로 이모티콘 플러스와 톡서랍 플러스를 유료로 구독하고 있는 사용자들이다.

이모티콘 플러스의 경우엔

▪︎ 웹결제로 구독 중인 이용자는 구독기간 3일이 연장되고,

▪︎ 카카오에서 결제일 변경이 어려운 애플 및 구글인앱 결제로 구독중인 이용자는 72시간에 해당하는 환불적립금을 지급한다.

또한 톡서랍 플러스는

▪︎ 10월 19일 오전 10시 이내 구독완료한 사용자 전체를 대상으로 하며,

▪︎ 애플 및 구글 인앱 결제구독자의 경우엔 15일에 해당하는 환불적립금 지급

▪︎ 해지 후 데이터 보관 중인 고객에겐 데이터 소멸 기한 5일 연장이 된다.

2️⃣ 카카오 커머스 : 선물하기, 쇼핑하기, 메이커스

선물하기와 쇼핑하기, 메이커스 같은 경우에는 장애가 발생한 해당기간 내 가지고 있던 교환권이나 포인트, 기프트카드 등에 한해 자동으로 연장처리가 되거나 유효기간이 연장되었다. 제대로 연장처리가 되었는지는 본인의 선물함 포인트나 쿠폰함 등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니 참고하면 좋겠다.

3️⃣ 카카오 모빌리티

모빌리티 같은 경우엔

▪︎ 서비스 이용 도중에 장애가 발생하여 비정상적인 요금이 부과되거나,

▪︎ 이미 예약된 서비스의 이용에 관련해 발생한 비용이 있을 경우에

카카오에서 전액 부담한다는 정책하에 전액 결제 무효 및 환불을 진행 중이라고 한다.

참고로 이미 예약 또는 대절한 서비스와 관련해 발생한 비용은 모두 결제 무효 조치가 완료된 상태이다.

또한 관련 업계에도 해당 서비스 이용대가로 공급자들에게 지급해야 하는 서비스를 이용했을 경우엔 모빌리티에서 비용을 전액 부담할 예정이라고 하니 플랫폼을 통해 확인이 어려운 경우엔 직접 피해사례접수센터를 통해 접수하면 된다.

4️⃣ 카카오 페이

카카오페이의 경우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보상을 진행할 예정인데,

▪︎ 포인트 쿠폰 유효기간 만료 : 10월 22일까지 일주일 연장

▪︎ 결제 / 취소 내역 반영 지연 : 확인 후 결제 취소될 예정

▪︎ 교통카드 이용 불편 발생 : 장애 관련 문의사항 접수에 등록하여 확인

5️⃣ 카카오 페이지

카카오페이지는 서비스 장애 시간 동안 유/무상 대여 구분 없이 대여중이거나 대여 시간이 만료된 회차에 대해서 대여시간 +96시간 연장을 19일부터 순차적으로 진행 중이라고 한다.

또한 장애기간 동안 만료로 인해 회수된 캐시는 지급일로부터 7일간 사용가능한 캐시로 순차적 재지급을 하고 있다고 하니 지금 확인해 보면 여부에 대해 알 수 있을 것 같다.

6️⃣ 카카오 웹툰

카카오 웹툰을 이용 중인 모든 사람들에게 10월 중 3천 원의 캐시를 지급한다고 하며, 해당 캐시로 모든 작품을 열람할 수 있고, 사용된 만큼 창작자 및 발행처에게 정산될 예정이라고 한다.

7️⃣ 카카오 TV

▪︎ 10월 8일 ~ 10월 15일 15시 30분까지 카카오 티브이 오리지널 VOD 구매자들을 대상으로 보상이 진행되며

▪︎ VOD 시청가능 기간이 4일 연장될 예정이다.

8️⃣ 멜론 및 멜론 티켓

▪︎ 10월 16일 기준 멜론 이용권을 보유한 고객 전체가 보상의 대상이 되며

▪︎ 16일 기준 이용권은 정기결제일 또는 기간만료에 추가로 3일이 연장되며,

▪︎ 애플이나 구글 인앱결제 구매자의 경우, 10월 15일이 이용기간 마지막 날이었다면 맬론캐시 1,500원을 지급한다.

 

 

 

 

 

반응형

댓글